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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코딩하다.
[Java]일급 컬렉션 본문
일급 컬렉션 이란?
Collection을 Wrapping하면서, 그 외 다른 멤버 변수가 없는 상태를 일급 컬렉션이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Map<String, String> map = new HashMap<>();
map.put("1", "the");
map.put("2", "na");
map.put("3", "un");
위의 코드를 Wrapping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public class MyCollection {
private Map<String,String> map;
public MyCollection(Map<String,String> map) {
this.map = map;
}
}
- Wrapping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
- Collection의 불변성을 보장
- 상태와 행위를 한 곳에서 관리
- 이름이 있는 컬렉션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더나은 멘토 선거를 만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조건
- 멘토는 3명만 출마 할 수 있다.
- 멘토들의 닉네임은 중복될 수 없다.
일반적인 구현
public class electi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int MAX_NUMBER_SIZE = 3;
public void createNumber() { // 검증 로직
List<Long> numbers = createNonValidateNumbers();
validateSize(numbers);
validateNickname(numbers);
}
private void validateSize(List<Integer> numbers) {
if(numbers.size != MAX_NUMBER_SIZE)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멘토는 3명만 출마 가능 합니다.");
}
}
private void validateNickname(List<Integer> Nickname) {
Set<Integer> checkNickname = new HashSet<>(Nickname);
if(checkNickname.size() != MAX_NUMBER_SIZE)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멘토들의 닉네임은 중복될 수 없습니다.");
}
}
}
서비스 메소드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큰 문제가 있습니다.
- 서비스에서 모든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하게 된다.
- 출마한 멘토가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검증 로직이 필요
- 오늘 새로 들어온 멘티분들은 어떻게 이 검증로직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등등 모든 코드와 도메인을 알고 있지 않으면 언제든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3명의 멘토만 출마 할 수 있고.
- 멘토들의 닉네임은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이런 자료구조 없을까요? 없으면 직접 만들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조건으로만 생성 할 수 있는 자료구조를 만들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이 모두 해결됩니다. 그리고 이런 클래스를 우린 일급 컬렉션이라고 부릅니다.
public class ElectionRegistration {
private static final int MAX_NUMBER_SIZE = 3;
private final List<Integer> numbers;
public ElectionRegistration(List<Integer> numbers) {
validateSize(numbers);
validateNickname(numbers);
this.numbers = numbers;
}
private void validateSize(List<Integer> numbers) {
if(numbers.size != MAX_NUMBER_SIZE)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멘토는 3명만 출마 가능 합니다.");
}
}
private void validateNickname(List<Integer> Nickname) {
Set<Integer> checkNickname = new HashSet<>(Nickname);
if(checkNickname.size() != MAX_NUMBER_SIZE)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멘토들의 닉네임은 중복될 수 없습니다.");
}
}
}
위 코드를 보면,
- 위의 생성자 로직을 통해 3명, 중복되지 않은 닉네임만 가능한 자료구조임을 볼 수 있습니다.
- 비지니스 로직이 모두 일급 객체안에 존재합니다.
이제 멘토가 필요한 모든 로직은 이 일급 컬렉션만 있으면 됩니다.
public class electionRegistration2 {
public void createElectionRegistration() {
ElectionRegistration electionRegistration = new ElectionRegistration(createNonValidateNumbers);
}
}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가 만들어져, 이후 발생할 문제가 최소화 되었습니다.
불변 자료구조
일급 컬렉션을 사용하게 되면 컬렉션 인스턴스에 불변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즉, 재할당 뿐만 아니라 내부 요소들이 바뀌지 않는 안전한 인스턴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final 의 의미는 재할당 금지하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에는 final = 상수 라는 키워드로 final 을 접하였기 때문에 값을 고정시킨다 정도의 의미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final 의 키워드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자신의 의도했던 흐름으로 코드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List<Integer> numbers = new ArrayList<>(Arrays.asList(1,2,3));
numbers.add(4); // 가능
numbers = new ArrayList<>(); // 재할당 금지, 컴파일 에러!
}
보신것처럼 위에서 값의 추가는 가능하지만, 재할당시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즉, final은 재할당만 금지합니다.
불변 객체는 아주 중요합니다. 각각의 객체들이 절대 값이 바뀔일이 없다는게 보장되면 그만큼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데 사이드 이펙트가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final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일급 컬렉션 (Frist Class Collection)과 래퍼 클래스 (Wrapper Class) 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하만 합니다. 위 예제를 보면 List 타입에 final 키워드를 선언했음에도 언제든지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inal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일급 컬렉션 (Frist Class Collection)과 래퍼 클래스 (Wrapper Class) 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하만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컬렉션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메소드가 없는 컬렉션을 만들면 불변 컬렉션이 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불변 컬렉션으로 만듭니다.
class Numbers {
private final List<Integer> list;
public Numbers(List<Integer> list){
this.list = new ArrayList<>(list);
}
public List<Integer> getList(){
return Collections.unmodifiableList(list);
}
}
위 클래스는 생성자와 getList()외에 다른 메소드가 없습니다. 즉, 이 클래스의 사용법은 새로 만들거나 값을 가져오는 것뿐인거죠.
List라는 컬렉션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값을 변경/추가가 안됩니다
생성자에서 파라미터로 받아온 컬렉션 객체를 이용하여 필드를 초기화하고
Collections.unmodifiableList() 메소드를 이용하여 getter 를 통한 참조한 필드 요소들이 변경될 위험을 방지한다면
불변함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상태와 행위를 한 곳에서 관리
일급 컬렉션의 또 하나의 장점은 값과 로직이 함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Enum 장점과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멘토들이 있고, 이 중 멘토들에게 지정된 멘티들의 수의 합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Test
public void 로직이_밖에_있는_상태() {
// given, 값은 여기있는데
List<Mentor> mentors = Arrays.asList(
new Mentor(WOODY_MENTEE, 10),
new Mentor(FOO_MENTEE, 15),
new Mentor(WOODY_MENTEE, 10),
new Mentor(SIMBA_MENTEE, 20));
// when, 계산은 여기서
Long woodyMenteeSum = mentors.stream()
.filter(mentor -> mentor.getMentorType().equals(WOODY_MENTEE))
.mapToLong(Mentor::getSum)
.sum();
// then
assertThat(woodyMenteeSum).isEqualTo(20);
}
여러 멘토들에게 지정된 멘티들의 수가 모여있고, 특정 멘토의 멘티 수만 필요한 상황
- 값을 계산하는 로직이 여러곳에서 중복발생
- 로직 변경시 모든곳을 다 변경해주어야 한다.
- 우디 멘토 이외의 다른 멘토에게 지정된 멘티의 총합도 필요하다면 코드가 흩어질 가능성이 높다.
결국 우디멘토에게 지정된 멘티의 총 수를 뽑으려면 이렇게 해야한다는 계산식을 컬렉션과 함께 두어야 합니다.
만약 우디 멘토 외에 푸, 심바 멘토의 총 멘티수도 필요하다면 더더욱 코드가 흩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 역시 일급 컬렉션으로 해결합니다.
public class MentorGroups {
private List<Mentor> mentors;
public MentorGroups(List<Mentor> mentors) {
this.mentors = mentors;
}
public Long getWoodyMenteeSum() {
return mentors.stream()
.filter(mentor -> MentorType.isWoodyMentee(mentor.getMentorType()))
.mapToLong(Mentor::getAmount)
.sum();
}
}
만약 다른 멘토의 멘티 수 총합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리팩토링이 가능합니다.
public class MentorGroups {
private List<Mentor> mentors;
public MentorGroups(List<Mentor> mentors) {
this.mentors = mentors;
}
public Long getWoodyMenteeSum() {
return getFilteredMentors(mentor -> MentorType.isWoodyMentee(mentor.getMentorType()));
}
public Long getFooMenteeSum() {
return getFilteredMentors(mentor -> MentorType.isFooMentee(mentor.getMentorType()));
}
private Long getFilteredMentors(Predicate<Mentor> predicate) {
return mentors.stream()
.filter(predicate)
.mapToLong(Mentor::getAmount)
.sum();
}
}
이렇게 MentorGroups라는 일급 컬렉션이 생김으로써 상태와 로직이 한 곳에서 관리 됩니다.
@Test
public void 로직과_값이_한곳에() {
// given
List<Mentor> mentors = Arrays.asList(
new Mentor(WOODY_MENTEE, 10),
new Mentor(FOO_MENTEE, 15),
new Mentor(WOODY_MENTEE, 10),
new Mentor(SIMBA_MENTEE, 20));
MentorGroups mentorGroups = new MentorGroups(mentors);
// when
Long woodyMenteeSum = mentorGroups.getWoodyMenteeSum();
// then
assertThat(woodyMenteeSum).isEqualTo(20);
}
}
이름이 있는 컬렉션
- 변수명만으로는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것이 현실.
- 각각의 일급 컬렉션을 만듬으로써 이 컬렉션 기반의 용어 사용, 검색을 사용하면된다.
@Test
public void 컬렉션을_변수명으로() {
// given
List<Mentor> WoodyMentees = createWoodyMentees();
List<Mentor> fooMentees = createFooMentees();
}
위 코드의 단점은 뭘까요?
- 검색이 어렵다.
- 우디 멘티의 그룹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검색시 변수명으로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이 상황에서 검색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우디 멘티 그룹이라는 뜻은 개발자 마자 다르게 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우디 멘티 그룹은 어떤 검색어로 검색이 가능할까요?
- 명확한 표현이 불가능
- 변수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의미를 부여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는 서로 다른 팀에서 의사소통시 보편적인 언어로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 중요한 값임에도 이를 표현할 명확한 단어가 없다는 것입니다.
위 문제 역시 일급컬렉션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우디 멘티 그룹과 푸 멘티 그룹 각각의 일급 컬렉션을 만들면 이 컬렉션 기반으로 용어 사용과 검색을 하면 됩니다.
@Test
public void 일급컬렉션의_이름으로() {
// given
WoodyMentees woodyMentees = new WoodyMentees(createWoodyMentees));
FooMentees fooMentees = new FooMentees(createFooMentees));
}
서로 다른 팀에서 사용될 표현은 이제 이 컬렉션에 맞추면 됩니다. 검색 역시 이 컬렉션 클래스를 검색하면 모든 사용 코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일급 컬렉션은 객체지향 코드로 가기 위해 꼭 익혀야할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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